민관이 협력해 치매환자의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‘배회감지기’ 4590여 대를 신규로 무상 보급한다고 합니다. 특히 SK하이닉스는 사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2023년 새로운 기종의 배회감지기 ‘스마트지킴이2’(단가 28만 원 수준)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하니 배회감지기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배회감지기란
배회감지기는 치매환자나 발달장애인이 실종되었을 때, 그들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기입니다. GPS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실종자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므로, 가족이나 보호자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.
배회감지기 종류
- 목걸이형 배회감지기
- 매트형 배회감지기(침대 아래 또는 출입구에 설치)
- 아래에서 배회감지기 모델 종류를 확인 가능
배회감지기 신청절차
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재가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며, 치매등급 판정을 받은 1~5등급의 치매 어르신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배회감지기는 상단의 복지용구사업소를 조회한 후 가장 가까운 곳에 방문하셔서 아래의 서류를 지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장기요양급여 인정서 발급받기(클릭)
- 복지용구 급여확인서 발급받기(클릭)
- 배회감지기 신청서(해당 사업소에서 직접 제공)
배회감지기 이용 방법
장기요양급여 인정서와 복지용구 급여확인서를 가지고 복지용구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
기기의 종류는 목걸이형과 매트형이 있으며, 각각의 기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.
일반대상자는 15%, 경감대상자는 7.5%의 본인부담금이 있으며, 기초생활수급자는 본인부담금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.
배회감지기 신청 대상
- 치매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
- 배회 가능성이 높은 사람
- 실종된 적이 있는 사람
배회감지기 신청 제외 대상
- 완전와상으로 전혀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
- 길 잃기 등 문제 행동을 보이지 않는 상태
- 장기요양시설 입소 노인
배회감지기 신청 문의
1577-1000
실종 사건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발견이 어려워지고 위험도가 높아지는데,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이후부터 실종자 발견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고 합니다. 지금까지 모르셨던 분들은 배회감지기 신청 하셔서 심리적 부담을 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