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에 다녀온 스페인에서 감기가 걸려서 죽다가 살아났는데요. 이웃나라 일본에서 확산 중인 전염병 때문에 난리라고 합니다. 치사율이 높다는 일본 전염병이 무엇인지, 증상은 어떤지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 일본 여행 계획 중이라면 꼭 참고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
일본 전염병 STSS
용어가 낯설고 어렵습니다. STSS란 Streptococcus pyogenes의 약자로써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을 뜻합니다. 주로 A 연쇄상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매우 심각한 감염입니다.
이 균은 피부와 점막에 흔히 존재하며, 대부분의 경우 가벼운 감염을 일으키지만, 특정 조건 하에서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은 균이 생산하는 여러 독소에 의해 심각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며, 이로 인해 혈압 저하, 장기 실패, 그리고 경우에 따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.
일본 전염병 주요 증상
· 고열과 오한: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고열은 STSS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.
· 혈압 급격한 하락: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며 쇼크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.
· 피부 발진: 홍반성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, 심한 경우 피부가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.
· 구토, 설사 및 근육통: 소화기 증상과 근육통도 일반적입니다.
· 다기관 기능 장애: 신장, 간, 폐 등 다수의 장기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일본 전염병 STSS 확산 현황
COVID-19 이 중국에서 확산 될 때 모습이 연상됩니다. 설마 이것도 팬더믹으로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. 일본에서는 현재 연쇄상구균 독성 쇼크 증후군(STSS)으로 인한 감염 사례가 1월부터 2월 사이에만 무려 378건의 확진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. 이는 일본 내 대부분의 지역에서 감염이 확인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일본 전염병 치사율
치사율이 무려 30%
일본 전염병 감염 경로
화농성 연쇄상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, 비발 및 신체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,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.
일본 전염병 예방법
- 손 씻기: 최소 20초 이상 비누와 물을 사용해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.
- 기침 에티켓: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이나 팔꿈치 안쪽으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합니다.
- 인파 피하기: 가능한 한 인파가 밀집한 장소 방문을 자제해야 합니다.
- 상처 관리: 손과 발의 상처가 박테리아에 노출되지 않도록 청결하게 관리합니다.
- 개인 건강 상태 체크: 여행 전후로 체온을 확인하고,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.
미리 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의 길이 아닐까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