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즘 각광 받고 있는 주택관리사에 대한 총 정보 제공해드립니다. 무엇보다도 국비로 주택관리사 시험 공부 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참고 하세요.
주택관리사란 무엇인가?
주택관리사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같은 공동주택의 시설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전문가입니다. 이들은 입주자의 권익 보호, 시설 유지보수, 안전 관리, 회계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. 주택관리사는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한 후 실무 경력을 쌓아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2025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, 과목, 접수방법
2025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
1차 시험: 6월 말 ~ 7월 초
2차 시험: 9월 말
2025년 주택관리사 시험과목
1차 시험: 민법, 회계원리, 공동주택시설개론
2차 시험: 주택관리 관계법규, 공동주택관리실무
주택관리사 시험접수 방법
주택관리사 시험 접수는 아래의 큐넷(Q-Net)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. 접수비는 1차 시험이 21,000원, 2차 시험이 14,000원입니다.
국민내일배움카드로 주택관리사 수업 듣는 방법
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주택관리사 관련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. 상단의 HRD-Net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하고, 해당 교육기관에서도 별도로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KG에듀원이나 한국인터넷교육 등에서 주택관리사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주택관리사 취업 전망
주택관리사의 취업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. 대한민국의 주거 형태 중 공동주택이 75%를 차지하고 있으며, 법적으로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주택관리사를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합니다. 그러나 경력이 없는 신입의 경우 취업이 어려울 수 있으며, 경쟁률이 높습니다.
주택관리사와 주택관리보의 차이
주택관리사보는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의미하며, 주택관리사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한 후 실무 경력을 쌓아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발급받은 사람을 의미합니다. 주택관리사보는 5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에서만 근무할 수 있지만, 주택관리사는 세대수와 상관없이 근무할 수 있습니다.
주택관리사 관련 기타 정보
연봉: 주택관리사의 평균 연봉은 약 3,500만원이며, 경력과 근무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
취업 경로: 주택관리사는 주로 위탁업체를 통해 취업하며, 대한주택관리사협회나 채용 사이트를 통해 구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필수 자격증: 주택관리사 외에도 소방안전관리자, 전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소지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.